[money] 건강푸드로 유럽피안 입맛 개척
기자 : 시사서울매… 날짜 : 2018-06-16 (토) 10:21
건강푸드로 유럽피안 입맛 개척 
- 폴란드․스웨덴 농식품 세일즈 로드쇼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일부 국가에 편중된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유럽지역을 목표로 지난 6월 6일부터 6월 12일까지 ‘스웨덴․폴란드 농식품 세일즈 로드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aT는 지난해부터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20개 전략국가를 타깃으로 선정하고 신시장 개척 의지가 강한 식품 수출업체 100개사를 선도기업인 시장다변화 프런티어로 선정하였다. 또한 유럽․중남미․동남아․중앙아시아․아프리카 등 5개 권역을 대상으로 연 10여회의 세일즈 로드쇼를 운영하고 있으며 캄보디아․베트남, 브라질․멕시코 로드쇼에 이어 세 번째 로드쇼를 개최했다. 
 
캄보디아․베트남 세일즈 로드쇼는 국내산 사과․배 등 신선 과실류 80만불, 브라질․멕시코에서는 신선 과실류 45만달러의 수출 성과를 달성하였다. 로드쇼와 연계한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는 프런티어 업체들의 바이어 발굴과 우리 농산물 수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폴란드 수입 농식품 중 한국산의 비중은 0.06% 수준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대체로 낮은 편이다. 그러나 2017년 對폴란드 농식품 수출금액은 3,100만달러로 전년대비 28%나 증가하고, 최근 폴란드 내 건강 및 웰빙 식품이 연평균 7.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등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 유럽권역 최우선 전략국가로 선정되었다. 

또한 對스웨덴 농식품 수출은 900만달러 수준이나 스웨덴은 상대적으로 소비자 구매력과 한국 식품에 대한 친밀도가 높아 프리미엄 건강 식품의 수요층을 타겟으로 하는 우리 농식품 수출의 북유럽권 핵심 전략국가이다. 
 
aT는 이번 로드쇼에서 유자차, 김치, 쌀과자, 건강음료, 해초샐러드 등 현지 시장에서 유망한 시장다변화 프런티어 8개사와 함께 스웨덴 최대 유통업체 및 전문 수입상 등 10개사의 유력 바이어를 초청, 심층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이후 약 440만달러 상당의 상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폴란드에서는 독일,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등 유럽 전역의 주요 바이어들도 참가하는 푸드축제를 통하여 수출업체들이 바이어는 물론 폴란드 소비자들과 대면하여 수출상품의 맛, 포장, 가격, 디자인, 호응도 등 반응을 직접 확인하고 현지에 적합한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세일즈 로드쇼 참여사 중 하나인‘오리엔탈 F&B’의 차관철 이사는“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를 직접 만나 우리가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다각도의 테스트하는 시간을 통해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해야 할 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또한 이번 로드쇼에서 만난 바이어와 샘플 발송 및 후속 미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실 있는 성과로 다질 계획”이라며 참여후기를 전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비록 우리 농식품 수출의 對 유럽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지만 aT는 파일럿요원과 청년해외개척단 파견을 통해 시장개척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시장다변화 프런티어에 선정된 100개사에 세일즈 로드쇼, 전략품목 인큐베이팅, 청년인력 등을 집중 지원하여 프런티어와 청년개척단이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열린 혁신의 의지를 밝혔다.

   

 
최신뉴스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로83(문래동3가 82-25) 아라비즈타워5층 / 대표 02-753-2415 / 직)2678-2415 (서울라11584)
Copyright ⓒ 시사서울매거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