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동서발전, 스마트 발전소 구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기자 : 시사서울매… 날짜 : 2018-06-26 (화) 08:12
동서발전, 스마트 발전소 구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 드론 활용 태양광 모듈 진단 시연회 개최 

한국동서발전(주)는 지난 25일(월) 당진화력본부(충남 당진 소재)에서 Industry 4.0의 핵심 기술인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 모듈 진단시연회’를 개최했다.

고해상도 광학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하여 고장 부위별 태양광 열화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영상정보는 전용 클라우드 서버 내 전송 및 저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진과 위치정보를 합성하여 전체 열화상 정사이미지를 생성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결함별 진단 결과를 설명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정사이미지는 항공사진에 포함되어 있는 기하학적인 지형왜곡 등을 전용 S/W를 통해 보정하여 정확도를 향상한 이미지를 말한다.

이번 시연회를 통해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진단은 모듈 및 단일 셀단위까지 분석이 가능하게 하여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곳에 위치한 설비 점검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제거하여 안전성을 확보가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점검 시간 단축으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드론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진단기법 체계를 고도화하여, 다양한 신재생 설비의 진단에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발전분야에서의 Industry 4.0을 넘어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로83(문래동3가 82-25) 아라비즈타워5층 / 대표 02-753-2415 / 직)2678-2415 (서울라11584)
Copyright ⓒ 시사서울매거진. All rights reserved.